정보마당

쾌적한 대기환경
자동차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
만들어갑니다.

    용어사전

    배출가스 용어사전

    가나다순
    알파벳순

    ※용어의 첫글자 자음을 클릭 하여 관련 용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공기항력계수
    일반적으로 cd로 표시되는 공기의 흐름에 대한 형태의 계수로 이 값이 적어질수록 공기 저항이 적은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승용차는 0.35-0.4정도 스포츠 차량은 0.3정도이지만 이 값은 보디의 스타일 뿐 아니라 바닥의 공기 흐름 등에도 영향을 받는다.
    결함확인검사
    제작차가 배출가스 보증기간 내에 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한 확인을 하는 검사로 수시검사, 결함시정 및 부품결함 보고, 민원 등을 감안하여 차량을 선정하여 검사를 진행한다.
    결함확인검사 최종 부적합인 경우 자동차 제작사는 자발적인 시정으로 결함을 조치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강제시정명령에 의해 결함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노후차 조기폐차
    매연 배출량이 많은 노후된 경우 자동차의 매연을 관리하기 위한 제도
    매연여과장치
    경유차량에서 많이 나오는 매연을 줄이기 위하여 세라믹여과막에 매연을 통과시켜서 연소, 제거하는 장치로 80∼90% 정도의 저감효과가 있으며, 원리는 개발회사에 따라 경유버너식, 첨가제식, 산화촉매식이 있으며, 서울시에는 성능평가를 실시하여 1996년도에 시 소유 청소차량 등에 부착하고 1997년 이후부터는 시내버스에 확대부착하여 매연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무단변속기(CVT, Continuously Variable Transsmision)
    연속적인 변속비를 얻을 수 있는 변속기를 말한다.
    유단변속기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5단 수동변속기나 4단 자동변속기처럼 일정한 변속비를 가지며, 수동 또는 자동으로 필요에 따라 변속비를 조정해 사용하는 변속기를 말하며, 무단 변속기는 일정한 범위내에서 연속적으로 변속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변속장치이다.
    미세먼지(PM10)
    지름 10㎛ 이하인 먼지를 말하며 환경법령에서는 흔히 PM10으로 부른다.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특히 연소작용에 의해 발생하므로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로 이뤄져 있다.
    이 때문에 일반먼지보다 더욱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으며 최근 선진국에서는 지름 2.5㎛ 이하인 PM2.5를 따로 관리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배출부과금
    배출시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인한 대기, 수질 등 환경질의 피해를 방지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오염물질 배출사업자에게 부과하는 제도로서 오염물질 총량에 비례하여 부과하는 기본부과금과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 부과하는 초과부담금이 있습니다.
    배출허용기준
    환경기준을 행정목표기준이라고 볼때 배출허용기준은 일종의 규제기준입니다.
    수질, 대기 등의 오염물질을 개별 배출시설에서 배출할 수 있는 허용한계기준을 말합니다.
    보통 농도로 규제하므로 농도기준이라고도 합니다.
    배출권 거래제도(marketable permit)
    오염의 배출권한을 할당하여 그 할당된 범위내에서 오염의 배출을 허가하는 제도로서 한 기업이 허용량 이내로 오염을 배출하는 경우 그 잔여분을 다른 기업에 팔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공해를 효율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기업이 배출권의 매매로 인한 이윤을 남길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공해저감기술 및 환경친화적 공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제도는 기후변화협약에서 CO₂감축을 위한 이행수단으로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습니다.
    사후점검
    저감장치를 부착한 후 보증기간이 지나지 않은 자동차를 대상으로 저감장치의 이상여부 확인과 관리실태, 임의탈거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구성된 사후점검반이 대상 자동차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점검하는 제도이다.
    사후점검에서 적합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정상운행이 가능하나,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사후수리 후 재검사에서 적합판정을 받아야 운행이 가능하다. 재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저감장치 탈거와 함께 저감장치 부착으로 부여된 혜택도 환수된다. 다만, 사후수리 후 매연농도가 낮아진 자동차의 경우 3차 사후점검을 받을 수 있으며, 3차 사후점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저감장치 탈거와 함께 저감장치 부착으로 부여된 혜택도 환수된다.
    사후수리
    저감장치 부착 후 보증기간이 지나지 않은 자동차 중 사후점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 또는 저감장치의 이상 현상 등으로 민원인이 지자체·제작사에 수리를 요청한 자동차를 대상으로 저감장치의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이상요인에 따른 조치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수시검사
    제작자동차의 배출가스가 허용기준에 적합여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경우 또는 정기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 등을 대상으로 배출가스 적합여부를 판정한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즉시 판매·출고를 중지하며, 판매·출고하고자 하는 경우 전수검사를 통해 적합판정을 받아야 한다. 재검사에도 불구하고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경우 인증을 취소한다.
    수시점검
    운행차가 운행차 배출허용기준에 맞게 운행되고 있는지를 상시 확인하기 위하여 실제 주행 중인 자동차를 대상으로 배출가스를 측정하여 자동차의 상태를 점검하고, 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하고자 도입되었다.
    수시점검은 세 가지 방법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방법은 도로(노상)점검이며, 두 번째 방법은 비디오판독이다. 세 번째 방법은 원격측정이다.
    슈퍼차져(Super Charger)
    엔진의 출력축으로 구동되는 펌프를 이용하여 대기압보다 더 높은 압력으로 공기-연료 혼합기를 공급하는 장치이다.
    어셈블리(assembly)
    여러 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일체가 된 부품을 말한다. 보통은 줄여서 어세이(assy)라고도 한다.
    인터쿨러(Inter Cooler)
    터보 과급 엔진에서 터보차져의 콤프레셔에 의해 흡입공기가 압축되어 고온, 고밀도가 되는데 이는 공기밀도에 악성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콤프레셔의 과급압력 공기를 인테이크 매니폴드 직전에서 냉각시켜 공기밀도를 더욱 증가시켜 엔진성능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장치이다.
    인증
    자동차 제작자가 자동차를 제작하려면 그 자동차의 배출가스가 배출가스 보증기간동안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에 맞게 유지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 환경부장관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인증시험은 국립환경과학원과 한국환경공단에서 진행하며, 인증 받은 내용이 변경된 경우 변경인증 또는 인증생략을 받아야 한다.
    운행자동차
    제작이 완료된 자동차가 출고되어 현재 운행 중인 자동차이다.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약자로 AT라고 쓴다. 차가 달리는 데 필요한 발진 조작과 기어 체인지를 자동화한 변속기를 일컫는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쓴 전자식 오토매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저감장치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매연을 저감시키는 장치로 1종(DPF), 2종(pDPF), 3종(DOC), 저공해 엔진개조로 구분되며 각각의 장치별로 부착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 기준을 만족하는 자동차에만 부착할 수 있다.
    1종 DPF는 주로 6L급 이상 자동차에 부착되며 80% 이상의 저감효율을, 2종 pDPF는 3~6L급 자동차에 부착되며 50%의 저감효율을, 3종 DOC는 3.5톤 미만 자동차에 부착되며, 25%의 저감효율을 갖는다.
    저공해 엔진개조
    경유엔진을 LPG·LPGi 엔진으로 변경시켜 자동차의 매연배출의 원인인 경유의 사용을 제한시키는 방법이다. 저감장치 부착 또는 엔진개조 시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을 받으며, 각각의 종류에 따른 각종 혜택도 받게 된다. 보조금을 지원받아 부착한 저감장치는 2년의무운행기간이 있으며, 자동차 폐차 이전의 저감장치 임의탈거, 의무운행기간이내에 소유자 의무 미이행 시 관련 법률에 의거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전문정비
    자동차 정비업체의 불법·과잉정비 또는 부실정비로 인한 자동차 소유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배출가스 검사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며, 배출가스를 과다 배출하는 자동차에 대한 엄격한 정비내역 관리를 통하여 실질적 정비를 유도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배출가스 정밀검사에서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여 2회 이상 부적합 된 자동차는 반드시 관할관청에서 지정받은 전문정비사업자에게 정비·점검을 받아야 한다.
    정기검사
    매월 생산량이 가장 많거나 정기검사의 필요성이 있는 자동차를 대상으로 배출가스를 검사하여 자동차의 배출가스가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하게 제작되었는지를 검사하며, 모든 항목이 기준에 포함되는 자동차를 적합으로 한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개선 후 재검사를 받아야 하며, 재검사에서도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자동차는 수시검사의 대상이 된다.
    정도검사
    형식승인을 얻었거나 수입신고를 한 측정기기를 대상으로 형식승인받은 내용대로 구조와 성능이 유지되는지 여부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이다.
    정밀검사
    실제 도로주행상태와 유사한 조건으로 배출가스를 측정하여 대기오염물질 과다배출자동차를 정확히 선별하고 배출가스 관련 장치를 정비토록 하고자 시행. 정밀/특정경유자동차 검사 시행지역에 등록된 자동차의 소유자는 정밀검사 기간 도래 시 가까운 정밀검사장을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받아야 하며, 운행차 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자동차는 개선을 통해 적합 판정을 받을 때까지 검사에 임해야 한다.
    제작자동차
    자동차제작사에서 일정한 형식에 맞춰 제작중이거나, 제작이 완료되어 출고대기중인 자동차이다.
    제작자동차 배출가스 평균배출량
    제작사가 다양한 배출허용기준을 만족하는 자동차를 제작·판매할 수 있도록 하되, 탄화수소의 평균값 기준을 준수토록 하는 제도로 오염물질의 총량을 관리한다.
    측정기기
    오염물질 등을 측정·분석하거나 검사하는 장비 또는 기기이다.
    클리닝
    `08년 1종 저감장치 부착 자동차 또는 `08년 이후 보조금이 지급된 1종 저감장치 부착 자동차 중 구조변경일 이후 최초 6개월 경과자동차를 대상으로 저감장치의 필터를 청소하여 저감장치의 성능을 높이고, 자동차소유자의 저감장치관리를 보다 원활하게 해주는 제도이다.
    커먼레일(Common Rail)
    커먼레일은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Engine의 약자로 기존엔진이 혼합기를 통해 연료와 공기를 연소실에 공급하는 것과 달리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엔진 효율이 높아지고 공해물질이 적게 배출되며 엔진과 관계없이 제어가 가능하여 경량화가 가능하다. 구성부품으로는 센서(엔진 회전수, 가속페달, 공기, 냉각수 온도, 압력 등 감지), 압력센서(압력 감지), ECU(연료분사 제어), 액튜에이터(작동제어), 고압펌프(압력 발생), 커먼레일(고압 연료관), 압력조정밸브(압력조정), 인젝터(연료 분사)등으로 구성된다.
    특정경유자동차
    수도권에 등록된 자동차 중 배출가스 보증기간이 지난 경유자동차를 말한다.
    터보차져(Turbo Chager)
    엔진의 배기에너지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해서 터빈과 같은 축의 콤프레셔에 의해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이다.
    프로토 타입(Proto Type)
    주로 시험제작 차량을 뜻하는 말로서 대량생산 이전 단계에서 설계 검증 및 실험 등의 목적으로 제작되는 차량을 말한다.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Nox를 저감 시키는 수단으로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계통에 재순환시키는 것으로 인테이크 매니폴드의 진공의 변화와 밸브의 압력차에 의해 재순환이 이루어 진다.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직접분사식 가솔린엔진. 직접분사방식이란 원래 디젤기관에서 쓰이는 기술로 연료를 흡기포트가 아닌 실린더내로 직접 분사해 연소시키는 엔진형식을 말한다. 즉 GDI엔진는 디젤과 가솔린 엔진의 장점만을 모은 것으로 가솔린을 연료로 사용하면서 이를 직접 연소실에 분사해 초희박 연소를 실현함으로써 연비와 출력을 동시에 향상시킨 엔진을 말한다.
    GVW (Gross Vehicle Weight)
    차량 총 중량. Curb Weight에 탑승인원등을 감안한 차량의 중량을 말한다.(국내 기준 1인 Weight : 65 Kg/ 인)
    MPI (Multi Point Injection)
    연료분사를 할 때 각 기통마다 인젝터라는 연료분사 밸브를 설치하여 흡기구에서 따로따로 분사하는 방식.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엔진성능이 좋다. 현재는 대부분이 이 방식이다.
    MPV(Multi Purpose Vehicle)
    다목적 차량, 다용도로 사용되는 승객수송과 화물수송의 2중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차량을 말한다.
    O2 Sensor
    배기가스중의 산소농도를 측정(Zr O2-Ceramic과 백금전극을 이용하여 산소농도차에 의한 기전력을 발생)하여 ECU로 신호를 보낸다.
    OBD(On Board Diagnostics)
    배기가스 및 연료시스템에 문제 발생 시 운전자가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경보시스템이다
    2000년부터 유럽에서 판매되는 차량에는 이 시스템이 의무적으로 장착되도록 되어 있다.
    RV (Recreational Vehicle)
    본래 레져용 차량으로 미국에서 볼 수 있는 버스형태의 이동 가옥의 의미였으나 현재는 그 의미가 확대되어 지프, 왜건, 미니밴 등에 모두 RV라는 이름을 쓰게 되었다.
    SUV (Sports Utility Vehicle)
    RV중에서도 주행성능에 초점이 맞추어진 지프류의 차량을 뜻함